본문 바로가기
정보

구강상태에 및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에 미치는 효과

by hotnews119 2021. 9. 11.

구강상태 및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에 미치는 효과

연구대상자

표본 수 산정은 F검정의 분산분석에서 효과의 크기 0.35, 유의수즌 알파=0.05, 분자의 자유도(그룹 수-1) u=1, 검정력 0.8을 기준으로 각 그룹 당 33명의 대상자 수가 도출되었다(Cohen, 1988) 따라서 연구대상자 수는 실험군 33명, 대조군 33명이며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총 72명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10년 9월10일부터 2011년 1월 30일까지 서울시내 1개 종합병원의 내, 외과 중환자실 및 신경계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로 다음의 기준을 만족하는 환자이며, 기관 내 삽관을 한 경우, 기관절개술을 한 경우, 또는 인공기도가 없는 경우에도 자가간호가 불가능하여 구강 간호를 필요로 하는 경우를 모두 대상자로 포함하였다.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의 이환 여부는 인공호흡기를 사용한 경우에만 조사하였다. 실제 연구를 수행한 결과 총 대상자 121명 중 47명이 탈락하였고 실험군은 30명이, 대조군은 17명이 탈락하였다. 따라서 최종 연구대상자 수는 실험군 36명, 대조군 38명으로 총 74명이다.

 

대상자의 선정기준

  1. 내, 외과계 및 신경계 중환자실에 입원한 만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 중 간호사에 의해 구강간호가 필요한 자
  2.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의식이 명료하지 않아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구하고 의식이 명료해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즉시 환자의 동의를 구함)

 

대상자의 제외기준

  1. 구강의 자가간호가 가능한 자
  2. 구강수술을 받고 입실한 자
  3. 구강 내 출혈이 있는 자
  4. 치아가 없는 환자
  5. 환자나 보호자가 상기 술에 동의하지 않는 자

 

임상연구 중지, 탈락 기준

  1. 구강 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2. 대상자의 상태가 호전되어 구강 자가간호를 할 수 있는 경우
  3. 대상자의 상태가 호전되어 병실로 이동하는 경우
  4. 대상자가 퇴원하는 경우

 

구강 간호 방법

구강간호 방법은 기본간호학 교과서를 참조하여 표준화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구강 간호의 처치와 평가를 동영상 교육을 통해 중환자실 간소 하를 교육 후 중환자실 간호사가 수행하도록 하였고 구강 간호의 동일한 적용을 위해 전체 시범을 하게 하였으며 체크 리스트를 이용하여 연구자가 무작위로 모니터링하였다.

 

솜과 거즈를 이용한 구강 간호는 하루 3회 실시하며 구강간호 방법은 0.1% 클로르헥시딘 용액을 솜과 거즈에 묻힌 뒤 용액이 흐르지 않도록 짜내고 치아와 치은의 바깥면, 안쪽면, 씹는면, 혀를 반복하여 닦아낸다. 입술에 바셀린 연고를 얇게 바른다. 칫솔질을 이용한 구강간호는 하루 3회 시행하며 칫솔질 방법은 0.1% 클로르헥시딘 용액을 칫솔에 묻힌 뒤 용액이 흐르지 않도록 털애내고

  • 칫솔을 치은선과 45도 각도가 되게 잡는다.
  • 짧은 진동을 주면서 치은선에서 치관까지 닦는다.
  • 치아와 치은의 안쪽 바깥쪽을 반복하여 닦는다.
  • 앞뒤로 양치질해서 씹는 면을 닦는다.
  • 칫솔로 혀를 가볍게 닦는다
  • 입술에 바셀린 연고를 얇게 바른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칫솔은 갣담흡인이 가능하고 부드러운 재질의 크기가 작은 Asia Pracific Healthcare사의 제 품번호 PO2220890 칫솔을 사용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