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문간호사 실무경험

by hotnews119 2021. 8. 28.

전문간호사 실무경험

주제: 내 성과는 어디에

앞서 제시한 두 개의 주제. 즉 역할과 성과의 괴리 그리고 과소평가된 성과는 전문간호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업무와 성과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을 하게 하였다.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자신이 많이 하고 있는 업무. 즉 교욕, 상담, 운동 등에 대한 수가를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불만이 있었다. 또한 재입원율, 생존율, 경제적 이득과 같은 타 직종과의 공동성과에서 전문간호사의 비중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지 관해 고민하고 있었다.

 

면담 내용 

지금 이런역할을 이렇게 하고 있지만 outcom으로 낼 수 있는 게 무엇인가를 생각하다 보니깐 요즘 힘들어요. 저희는 교육과정에서 성과를 찾을 수 있는 훈련과정 없이 그냥 RN으로 일하다가 교육을 좀 받았고 자격증을 땄지만 그게 실제로 실생활에 넘어왔을 때 그 교육이 다 몰입도 안 되기도 하거니와 그렇게 훈련이 안된 상태로 와서 너희들(성과를) 내놔봐 그러면 기존에 우리가 간호사일 때 사용했던 지표가 맞나? 의사들이 쓰던 방식으로 해야 되는 게 맞나? 그러면 이게 우리 업무가 맞나?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니깐 정말 적절한 지표가 무엇인지를 찾기가 어려워진다는 거예요.

 

전문간호사

 

교육해서 뭐가 달라졌냐고 하면 보호자를 교육했더니 조기 퇴원을 해서 침상 순환율이 올라갔다. 뭐 이런 식으로라고 증명을 해야 하는데 그런 거를 증명할 길이 없는 거죠. 제가 운동을 많이 시키지만 여기에 대한 수가는 consult(물리치료사)를 해야만 발생해요. 때로 업무가 겹치기 때문에 환자의 결과를 전문가 호사의 성과로만 보기에는 무리가 있기도 해요. 솔직히 그래서 이게(성과표 찾기) 어떻게 해야 되는지, 세련되게 이걸 하는 방법을 모르니까 솔직히 되게 상담하고 싶고, 누구한테도 지도받고 싶고, 물론 제 일은 제가 제일 잘 알지만 솔직히 그것에 대해 좀 잘지도 받을 수 없을까 생각해요

 

주제:성과표 찾기: 역할 알리기

 

포커스 그룹 면담에 참여한 중환자 전문간호사들은 이미 자신의 역할의 효율성을 증명하기 위한 성과지표를 찾아야 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었다. 이들은 성과지표에 대한 훈련, 연구, 발표를 통해 전문간호사의 성과에 대한 평가가 더욱 진행되어야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성공적으로 확립될 수 있고 나아가 국내 전문간호사 제도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면담내용 

 

그런데 "쟤 뭐 하고 있어. 쟤가 있어서 도움이 돼, 안돼?" 이거를 평가하고 싶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나는 내가 있어서 도움이 된다는 걸 보여줘야지. 사실은 제 업무에 대해서 어떻게 성과를 내야 되는지, 어떤 뭐 전문 상담사가 있으면, 제 업무를 다 얘기하고 싶고, 그리고 어떤 걸 제가 했으면 좋겠는지, 솔직히 그걸 듣고 싶어요. 결국에는 제가 보니깐 간호도 열심히 간호했지만 이 아이가 생존했어요. 좋아졌어요. 하지만 우린 간호 열심히 했다고 말만 해서는 안되고 객 간화 된 자료를 내가 어딘가에 발표를 하고, 예를 들어 학회에 가서 발표를 해서 '아 그래도 간호 part 가 저렇게 했기 때문에 outcome이 있구나"라는 평가가 나오게 해야 되겠더라고요.

 

지금 왜 업적으로 만들어 매야 되는데, 재 입원율, 사망률,  이런 것은 우리만의 기여도를 추출 해 낼 수 없으니 결국은 outcome을 찾으려면 연구가 되어야 한다는 거죠. 그래서 그런 지표를 우리가 만들어 가는 과정에도 훈련이 필요하고 또 투자가 필요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좀 들기도 하거든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환자 전문간호사 실무 결론 두번째  (0) 2021.09.01
중환자 전문간호사 실무 결론  (0) 2021.08.31
중환자 전문간호사 논의  (0) 2021.08.30
중환자 전문간호사 실무 경험2  (0) 2021.08.29
3번째계정  (0) 2021.08.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