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장이식 환자연구 연구결과 두번째

by hotnews119 2021. 9. 7.

신장이식 환자 연구 연구결과 두 번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료지시 이행 정도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인 특성에 따른 치료지시 이행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여자인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종교가 있는 경우, 기혼인 경우가 치료지시 이행정도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치료지시 이행정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식 수술 후 경과기간이 5년 이내인 경우와 뇌사자에게 기증을 받은 경우가 치료지시 이행정도가 높은 경향을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자기 효능감, 가족지지와 치료지시 이행정도 상관관계

대상자의 자기 효능감과 치료지시 이행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 관관계가 있어(r=,23, p <05),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치료지시 이행 정도가 높았다. 대상자의 가족지지와 치료지시 이행정도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어(r=33 p<05), 가족지지가 높을수록 치료지시 이행정도가 높았다.

 

 

신장이식

 

논의

 

본 연구는 신장이식 환자의 이식 후 치료지시 이행정도와 치료지시 이행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조사연구이었다. 본 연구에서 신장이식환자의 치료지시 이행 정도는 평균 4.36점으로 신장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Son 등(2008)의 연구의 3.81점과 Ryu 등 (2003) 연구의 3.91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억제제의 정확한 복용 및 투약 관련 주의사항' 이 다른 영역에 비하여 평균 4.6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Son 등(2008)의 연구와 Ryu 등(2003)의 연구에서 투약 영역이 다른 영역과 비교해서 가장 높은 치료지시 이행 정도를 보이는 것과 일치하였다. 또한, 기존 도구에서 추가된 투약관련 주의사항인 약물 복용과 식사시간 및 혈액검사 시간 조정 문항에서도 치료지시이행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면역억제제 복용 관련 치료지시이행정도가 가장 높기는 하지만, 면역억제제 정확한 복욕은 이식된 신장의 장기 생존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면역억제제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복용을 놓치거나 용량을 정확하게 복용하지 않는 경우라도 이식된 신장의 장기생존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메타분석이 되어 있어. 면억억제제 복용 관련 치료지시이행정도를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신장이식 치료지시 이행정도

'활동영역 및 기타 주의사항에 관한 영역'에서 '평서에 본인 체중, 혈압, 체온을 측정하여 외래 방문 시 가지고 온다'가 평균 3.61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Ruy 등(2003)의 연구에서 '주기적인 혈압측정'이 3.68인 것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는 기존 도그에서 추가된 문항인 '복용하는 약물의 이름, 용량, 검사 결과를 기록한다'기 평 군 3.69점으로 치료지시 이행 정도가 낮았다. 신장이식환자들이 이식 후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평소에 혈압, 체중, 체온 등을 스스로 측정하여 기록하게 하고, 외래 방문시에는 면역억제제 종류, 용량 및 혈중 약물 농도, 감염 및 이식거부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 결과 등을 확인하도록 교육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지시 이행정도가 약물 복용 문항과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